본문 바로가기
국내여행/관광지

[서울여행 공원] 동묘 (동관왕묘) - 관우의 묘

by 낯선공간2019 2019. 10. 17.

목차

    2015.01.16 17:18

    서울 한 복판에 있는 생뚱맞은 중국인 관우의 묘 - 동묘

    서울 한복판에 자리 잡고 있는 동묘.

    종묘와는 달리 동묘는 삼국지의 인물 중 하나인 관우의 사당이에요.

    동묘가 세워진 계기는 임진왜란 때, 명나라 장수인 진인이라는 장수가 일본군과 싸우다가 부상을 입고 후송되어 완쾌된 뒤 자신의 쪽팔린 부상을 관우의 음덕으로 (진인이 관우 빠라서) 그나마 다친 정도로 도움을 받았다 하여, 돈을 조금 내고, 진인의 눈치를 보던 명나라 장수들이 돈을 조금 더 보탠 뒤에 조선 조정에 압력을 넣어서 돈을 왕창 뜯어내어 관우의 사당을 지은 것이 바로 동묘예요.

    동묘의 원래 이름은 동관왕묘인데요.

    명의 압박에 못 이긴 조정이 탐탁지 않았지만 하는 수 없이 관왕묘를 건립하는데, 썩 내키지 않으니 동대문 밖에다가 관왕묘를 건립했으니 동관왕묘가 된 것이죠.

    그 뒤로 조선의 왕들은 거들떠도 보지 않았는데, 숙종이 한 번 관왕묘에 참배한 뒤로 후대 왕들이 모두 참배하였으며, 중국의 관우가 조선을 보호했다는 얼토당토 하지 않는 미신이 되어, 최영 장군, 이성계 장군과 더불어 관우까지 무속신앙의 중요한 신으로 자리매김까지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네요.

    사연이야 어찌 되었든 수백 년간 그 자리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으니, 조선의 유물이 되었고 대한민국의 보물 제142호로 지정되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.

    동묘의 정전 내부에는 금장을 두르고 관우 특유의 긴 수염을 장식한 관왕의 모습이 보이네요.

    동묘의 건축양식은 미묘하게 우리네 전통양식의 건축양식과 살짝 다른 느낌이네요.

    동묘공원 전화번호 :02-731-0535 서울 종로구 숭인동 238-1

    반응형

    댓글